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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논문 메모

Rauch et al. (2012). 상위언어적 인지 능력(metalinguistic awareness)는 이중언어를 읽고 쓰는 능력(biliteracy)과 제 3 언어의 읽기 능숙(reading proficiency in L3)도 간의 관계를 매개(mediate)하나?

by PhD_Ming 2022. 5.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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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Rauch, D. P., Naumann, J., & Jude, N. (2012). Metalinguistic awareness mediates effects of full biliteracy on third-language reading proficiency in Turkish–German bilinguals. International Journal of Bilingualism, 16(4), 402-418.

단순화해서 정리한거라 자세한 내용을 보고싶다면 출처 참고

 

상위언어적 인지 능력(metalinguistic awareness)는 이중언어를 읽고 쓰는 능력(biliteracy)과 제 3 언어의 읽기 능숙(reading proficiency in L3)도 간의 관계를 매개(mediate)하나?

이중언어자들은 더 나은 제 3 언어 획득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연구가 있다. 이 관계는 높은 메타 언어적 인지 능력을 통해 매개되는지? 즉, 이중 언어를 통해 높은 메타 언어적 인지 능력을 획득하고, 이에 따라서 더 나은 제 3언어 획득 능력을 보이는지를 알아보는 연구였음.

- Metalingualistic Awareness(메타언어적 인지능력): 언어 특성과 기능에 대해 생각하고 반영할 수 있는 능력

- biliteracy(이중언어를 읽고쓸 수 있는 능력): 모국어와 제2외국어를 능숙하게 읽을 수 있는 능력... 앞으로는 이중언어능력으로 표기

제 3언어 획득에 대한 이중언어의 영향

제 3 언어 획득에 대한 이중 언어의 영향은 어떤 언어인지, 참가자들의 연령, 측정도구 등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나타남. 따라서 제3 언어 획득에 대한 이중언어의 영향은 아직 명백하지 않음. 일부 연구는 정적 관계성을 나타내지만, 다른 연구들은 그러한 정적 관계가 나타나지 않음. 이는 L1 능숙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는 증거 존재 - L1 능숙도가 높은 경우에만 제3 언어 획득이 더 높았음

읽기 능력의 이전 (reading transfer)

L1 읽기 능력은 L2 읽기에 영향을 미칠까? 즉 우리가 한국어를 읽는 능력은 영어 읽기에도 영향을 미칠까? 읽기와 관련된 상징 체계에 대한 이해, 읽기 전략 등이 이전될 수 있다. 하지만 L1을 잘 읽는다해도 L2에대한 지식이 부족하다면 L2를 잘 읽을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특정 수준 이상으로 L2능력을 발전시킨다면 L2에 대해서도 능숙한 읽기를 보일 수 있을 것임. 하지만 L1의 L2 이전에 대한 연구는 많지만 L1&L2 능력의 L3로의 이전에 대한 연구는 부족함

상위언어적 인지 능력(metalinguistic awareness)과 언어에 대한 소질(language aptitude)

상위언어적 인지능력은 모든 수준의 언어 능력과 관련 있음. 음운부터 구문까지. 따라서 이는 언어에 대한 소질(외국어를 학습하기 위한 소질 포함)과 밀접한 관련 있음. 이론적으로도 관련 있고 각각을 측정하는 도구도 유사한 문항을 포함함.

이중언어자들의 상위언어적 인지능력

상위언어적 인지능력에는 두가지 인지 처리 요소가 있음

- 표상 분석 능력(the analysis of representations): 완전한 이중언어자들만이 단일 언어자들보다 수행이 더 좋았고, 부분적 이중언어자들은 단일언어자들과 유사했음

- 주의 통제 능력(control of attention): 이중 언어자들이 단일언어자들보다 더 수행이 좋았음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표상분석능력을 사용해 상위언어적 인지능력을 측정함

이중언어능력 측정하기

범주적 & 연속적 접근 모두 사용해 이중언어 능력 측정함

- 범주적 접근: 완전 이중언어자, 부분 이중언어자, 단일언어자

- 연속적 접근: L1 통제한 후 L2 잔차를 통해 측정(상대적 L2능력을 측정). 이 연구에서는 추가적 연속 변수를 통해서 L1 L2 둘다 낮으면 낮은 이중언어 능력, 높은 L1, 적당한 L2인 경우 높은 수준의 이중언어 능력으로 할당되었음

현 연구

1. L3 읽기 능숙도와 상위언어적 인지에서 완전 이중언어자, 부분 이중언어자, 단일언어자 간의 차이를 조사함. 

2. L3 읽기 능숙도에서의 차이는 상위언어적 인지가 설명해주는지 조사함

결과

1. 완전이중언어자와 부분 이중언어자, 단일언어자를 비교한 결과, 적어도 읽기에서는 L1과 L2 능숙도가 높아야지만 상위언어적 인지능력과 L3 읽기능숙도에  이익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2. 완전 이중언어가 L3읽기 능숙도에 미치는 이점의 일부는 더 나은 상위언어적 인지능력인 것으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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